2014년 8월 13일 수요일

[KP] 스마트강의실(SCR, Smart Class Room) 구축 방안

“스마트 강의실(SCR, Smart Classroom) 구축(안)”


1. 사업 총괄
사 업 명
세 부 사 업 내 용
비고
SCR 구축
스마트 강의시스템(드림랩)
영상 강의시스템(수업행동분석,동영상녹-PALOu)
전자교탁, 프로젝터, 스크린, 음향
전동책상, 의자, 시스템박스 등
모니터 및 디스플레이
기 타
엑세스 플로어(바닥공사)
컴퓨터(학생용, 재활용 가능)
인터넷 방송 및 콘텐츠 관리 시스템
2. 추진계획
○ 사 업 명 : “SCR(스마트 강의실) 구축”사업
○ 일 정 : 20xx년 월 일 ~ 월 일


3. 추진배경 및 목적
가. 사업배경
(1) 급변하는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관리의 일환으로 학업 능률 제고를 위해 강의 환경 개선이 요구됨
(2) 스마트 기기의 발달과 교육환경 및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학습 매체의 다변화와 학습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
(3)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위한 멀티미디어 시대의 열린 교육 환경 및 효율적인 정보 활용 등 미래지향적인 교육시스템의 필요성 대두
(4)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피 교육자의 욕구 증대
(5) 교육자 중심교육을 학생중심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 필요성 증대
(6) 아날로그 교육에서 디지털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4. 사업추진 내용
가. SCR 구축에 따른 교육 환경 변화
구분
AS-IS
TO-BE
교실 환경
칠판, 분필, 종이
IT 기기
강의 환경
교과서 위주의 교육
디지털 자료 활용 교육
동영상 강의
제한적
원활
토론 및 발표식 강의/실습
제한적
원활
강의 및 실습
불가
가능
수준별 교육
제한적
원활
쌍방향 교육
불가
원활
디브리핑 교육
불가
가능


다. SCR 상세 기능
구분
상세 구축 방향
비고
스마트
강의시스템
- 하드웨어 방식으로 지연과 끊김이 없고, 완벽한 호환성
- 강의 자료를 학생용 컴퓨터로 실시간 전송(동영상포함)
- 학생의 학습내용을 모니터링
- 학생과 1:1 대화 및 원격지도
- 학생 내용을 타 학생과 토론 및 발표
- 강의 중 우수 학생의 내용을 따라 하기
- 학생들의 수준의 맞추어서 그룹화하여 수준별 강의
- 모바일 디바이스를 쌍방향 강의에 활용
- 발표화면 및 발표자 자동 수신 및 공유
- 영상강의시스템 연동
전자 교탁
- 강의자의 디지털 강의자료 활용 및 판서기능
- 외부 음향 및 녹화를 위한 음향 기능
- 강의를 위한 기자재 제어기능
영상강의
시스템
- 강의자 자동추적 및 발표학생 자동추적
- 강의교안 및 강의 영상을 다채널로 동시녹화
- 강의영상 우선, 교안 우선, 복합영상 등 다양한 녹화
- 녹화영상을 서버로 자동 업로드
- 컴퓨터 및 모바일기기에서 볼 수 있는 파일형태로 직접녹화

라. SCR 교실 구성도





5. 사업구축 후 활용 계획
가. SCR 구축 후 활용 계획
1) 본 SCR을 구축 후 시범 운영을 통해 교육 효과를 분석하고, 결과에 따라 확대 운영
- SCR을 활용하여 강의의 효율성 제고 및 새로운 강의 모형 개발
- 초등 교육의 학습을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 조성
- 강의자 및 학생들의 새로운 스마트 학습 환경에 대한 만족도 조사 분석
2) 스마트 시스템의 원활한 활용을 위한 강의자 및 학생들의 사용자 교육
3) 스마트 강의실 표준화 방안 연구
- SCR을 이용한 교육효과 분석 및 수업 모형 개발
- 학생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지원 및 세미나 확대 등 기반 조성
6. 기대효과
SCR 구축을 통한 강의/학습방법의 개선으로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효과 증대
○ 학습 제공의 다양성을 통한 강의 품질 및 학생 강의 만족도 향상
○ 종이 중심에서 탈피한 디지털 자료 활용으로 친환경 스마트 교육 환경 기반 조성
○ 가르치는 교육에서 배우는 교육환경 조성
○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환경 조성
○ 학생 수준별 학습 환경 조성으로 학생들의 수업태도 개선
○ 강의식, 주입식 교육에서 토론식, 발표식 교육환경 조성

○ 아날로그 교육방식에서 디지털 교육방식으로의 전환 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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